창업가의 일 : 스타트업, 유니콘이거나 혹은 바퀴벌레이거나

창업가의 일 : 스타트업, 유니콘이거나 혹은 바퀴벌레이거나

0
SHARE

“꿈은 유니콘을 추구하지만 현실은 바퀴벌레처럼 살아라!”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지침서

1. 책 소개

끝까지 살아남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해 창업가가 해야 할 일은?
전 세계적으로 창업의 시대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스토리가 더 이상 신화처럼 들리지 않을 만큼, 궤도에 오른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활약이 눈에 띈다. 아이디어와 패기만으로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예비 창업가들 역시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스타트업의 현실은 결코 만만치 않다. 아이디어와 실행력으로 창업에 성공했다 해도 정작 문제는 그다음부터다. 투자유치, 마케팅, 직원채용, 회계 등 신경 써야 할 업무는 점점 늘어나고 매일매일 새로운 문제와 변화에 부딪히는 스타트업은 혼란 그 자체이다.
이 책은 소위 ‘죽음의 계곡’을 넘어 끝까지 살아남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해 창업가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저자의 경험과 통찰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다. 저자는 구글캠퍼스서울을 맡아 스타트업의 조력자로 일하면서 대부분의 창업가들이 비슷한 고민을 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의 답답함과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싶어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스타트업의 화려한 성공 스토리나 성공 매뉴얼이 아닌, 실제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생생하고도 폭넓은 조언을 담았다.

스타트업, 유니콘이거나 혹은 바퀴벌레이거나.
단단한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현실적인 지침서!
이 책의 저자 임정민은 스타트업, 투자회사, 창업 등을 거쳐 현재는 구글이 만든 창업가 지원프로그램인 캠퍼스서울을 이끌고 있다.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오가며 많은 창업가들을 만난 저자는 책에서 “꿈은 유니콘을 추구하지만 현실은 바퀴벌레처럼 살라”고 이야기한다. ‘유니콘’이 빠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이 된 성공한 스타트업을 가리킨다면, ‘바퀴벌레’는 핵폭탄이 터져도 살아남는 바퀴벌레처럼 어떤 어려운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생명력이 긴 스타트업을 말한다. 실제 스타트업이 상장이나 성공적인 M&A를 경험하는 확률은 3%에도 못 미친다. 나머지 스타트업들은 아주 미약한 성장을 하거나, 실패한다. 그러나 성공확률이 낮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더 큰 것은 아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알고 대비하는 창업가라면 오히려 덜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창업가의 일》은 이처럼 어려운 환경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7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창업가의 조건을, 2장은 아이디어의 역할을, 3장에서는 시장과 경쟁의 의미를, 4장에서는 창업가가 놓지 말아야 할 일들을 다룬다. 5장과 6장은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실무를, 7장에서는 앞으로 창업가가 풀어야 할 문제들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책의 곳곳에서 스타트업이기에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힘주어 말한다. 대기업보다 더 투명한 정보와 의사결정, 빠른 실행력은 스타트업이 갖는 큰 경쟁력이다. 가난 역시 창업가를 천재로 만든다. 돈을 많이 써서 이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돈을 쓰지 않고 이기는 것이야말로 스타트업이 가진 최고의 경쟁력이다. 결국 창업가가 해야 할 일은 스타트업만의 경쟁력을 발판으로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창업가의 일》은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에게는 현실적인 조언을, 스타트업 실무자에게는 자신의 상황을 점검해볼 수 있는 지혜를, 스타트업 경영자에게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통찰을 전한다.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를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창업가의 일을 명쾌하게 이해하는 동시에 단단한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2. 저자 소개
지은이 | 임정민
구글캠퍼스서울 총괄. 2000년 스탠퍼드를 졸업한 이후 계속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오가며 많은 창업가를 만났다. 현재는 구글이 만든 창업가 지원프로그램인 캠퍼스서울을 이끌며 전세계 창업가를 연결하고 그들이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구글에 입사하기 전에는 소셜게임 회사인 로켓오즈를 공동창업하여 CEO로 일했다. 그 이전에는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 벤처캐피털리스트로 근무하며 다수의 인터넷, 게임, 반도체 등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하였다. 또한 실리콘밸리의 혁신적인 기술 스타트업이었던 비트폰의 초기멤버로 합류하여 제품개발과 판매에도 경험을 쌓았고, 이 회사는 2006년 HP에 매각되었다. KAIST에서 산업 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U.C 버클리에서 산업 공학 석사 학위를, 스탠퍼드 대학교에서는 경영 과학 및 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3. 차례
머리말

1장. 창업가의 조건
나는 창업가일까?
아이디어는 시작일 뿐
가난은 스타트업의 경쟁력
위험은 내 친구
공동창업자
운과 때
괴짜와 창업가
창업가 연습
스타트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2장. 스타트업과 아이디어
관찰하고 공감하기
고객에게 검증받아라
원대한 아이디어보다 하찮은 실행이 낫다
듣기 싫은 말
당신의 아이디어가 안 좋은 이유
아이디어는 데이터 속에
헤드라인

3장. 시장과 경쟁
혁신은 비용을 한계점으로 떨어뜨린다
스타트업이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나요?
성공은 첫 번째에 오지 않는다
스포츠와 스타트업
거듭제곱의 법칙
버블
경쟁
스피드
태풍이 불면 돼지도 난다

4장. 창업가의 일
실패중력장
스타트업은 어지러워
믿고 맡겨라
좋아하는 일
용기
거절
채용
출근이 즐거운 회사
창업가의 일
CEO의 성적표
일과 휴식
피자 나눠먹기
공동창업자의 다툼
가족 같은 회사
해고를 해야 할 때
300년 사업계획서
유니콘과 바퀴벌레

5장.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잘나가는 회사소개서
가족, 친구, 비자라운드
성공하는 사업계획서
내 스타트업 알리기
좋은 투자자를 알아보는 법
유니콘의 투자계약서
크라우드펀딩
정부지원금
시간은 가장 강력한 무기
투자자를 위한 사업계획서, 나를 위한 사업계획서

6장. 거꾸로 하는 스타트업 실무
차고와 오피스텔
상호배타적
피보나치 수열
후입선출
설문조사
중요한 결정은 수요일에
회의
점심시간
최신 순으로
변화의 기술
변호사와 회계사

7장. 창업가가 풀어야 할 문제
생명
성평등
민주주의와 평화
사회 불평등과 초고령사회
환경과 에너지
기억해야 할 10가지 창업가의 일
주註
창업가가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창업가의 일 찾아보기